오피셜(Official)은 영어 단어로는 ‘공식적’이라는 의미이나 모터스포츠에서 경기를 운영하고 진행해 나가며, 경기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판정원의 역할까지 하는 진행요원을 통칭하는 말이다. 오피셜은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서 각자 직무를 수행하며, 직무에 따른 명령과 보고 체계를 가진다.
일부 국가에서는 ‘마샬’(Marshal) 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동일한 의미지만 국내에서는 어감에 따라 오피셜은 심판원의 기능이 강조된 표현으로, 마샬은 진행요원의 의미가 강한 표현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국제적으로 오피셜은 기본적으로 볼런티어(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선수나 레이싱팀, 주최자가 아니더라도 모터스포츠 이벤트에 일원으로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매력 덕분에 포뮬러E, 포뮬러원 등 대형 국제 모터스포츠 대회 때면 자원봉사 오피셜들로 참여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
오피셜은 대한자동차경주협회가 자격을 인정한 라이선스 보유자만이 공식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온라인 교육을 받아 기초 단계 등급 라이선스를 얻어야 하며 이후 경기 활동을 통해 점차 높은 단계로 승급하도록 하고 있다.
코스오피셜은 서킷 곳곳에 설치된 주요 플래그 포스트(Flag Post)에서 깃발 또는 사인 보드를 활용하여 드라이버에게 적절한 신호를 주는 임무와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처리하고 추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상황을 통제하고 정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이 때문에 플래그 오피셜(Flag Official)또는 트랙 마샬(Track Marshal)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안전오피셜은 트랙에서 사고나 고장 같은 문제가 발생해서 차량이 트랙 위 또는 주변에 멈춰 섰거나 파편, 그밖에 경기 참가자들에게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는 물질들이 트랙에 있을 경우, 코스오피셜과 협력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위험 요소를 제거해서 경기가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정상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임무를 맡는다.
안전 파트는 구난 오피셜, 소방 오피셜, 의료 오피셜등으로 구성된다.
각종 사고시 크레인, 트럭을 비롯한 중장비를 활용하여 차량을 코스 밖으로 견인하고 사고현장을 정리하는일이 안전오피셜의 주요업무이다.
소방오피셜은 사고를 당한 차량에 실려 있는 연료에 불이 붙었거나 차량 급유 작업, 연료 관리 부주의, 그밖에 이유로 경기장 안에서 불이 났을 때 이를 진압하는 일을 맡는다.
의료오피셜은 경기 중에 사고 또는 그밖에 이유로 선수, 오피셜 또는 경기 관계자가 다쳤을 때 이를 구조하고 필요한 응급 치료를 하는 일을 맡는다.
주행하던 차량이 각 팀의 피트로 들어오거나, 반대로 트랙으로 나갈 때 쓰이는 통로인 피트(Pit)는 차량과 사람이 오가는 곳으로서 위험 요소가 많은 곳이며, 피트 위에서 차량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피트오피셜은 피트 구역 안에서 사람들의 통행을 통제하거나 차량이 피트에서 주행하고 있다면 경고 신호를 주어서 피트에 있는 사람들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그리드오피셜은 차량이 레이스를 위해 올바른 순서대로 정렬될 수 있도록 경기 차량을 안내, 통제하며, 출발 절차가 진행되는 단계에 따라서 그리드 주변에 있는 다른 오피셜과 팀 관계자, 관중, 그밖에 사람들을 통제하고 트랙 바깥으로 내보내는 일을 한다.
기술오피셜은 경기에 참가하는 차량 및 각종 장비들이 규정을 지키고 있는지, 잠재된 위험은 없는지를 검사하고 감사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보통 경기에 참가하는 차량은 실제 주행에 들어가기 전에 기술 오피셜에게 차량 검사를 받게 되며, 경기 기간 동안 참가자들이 규정에 위배되는 작업을 하는지 여부를 감시하고 트랙을 주행하는 차량에 문제가 있는지 관찰하기도 한다.
기록오피셜은 경주 차량들의 기록을 측정하고 관리하며, 이를 문서화하는 일을 맡는다. 잘못된 기록 측정은 레이스 전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터스포츠에서의 기록 측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이밖에 경기위원장,관제실 위원, 경기 사무국원 등 다양한 오피셜의 역할이 있다.심지어 심사위원,역시 오피셜의 한 직종이다.